[교육후기]훈민에듀코칭, MTLC 학습역량 진단 기반 맞춤형 학습·멘탈코칭 도입... 학교 출강 호평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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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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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외경제TV=김혜인 기자 | 훈민에듀코칭이 MTLC 학습역량 진단검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학습·멘탈코칭 프로그램을 교육 현장에 도입했다.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중학교의 자유학년제 과정, 고교학점제가 적용된 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프로그램,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시범 운영됐다.
진단 기반 맞춤형 코칭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자기효능감이 평균 3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MTLC 진단검사는 민철홍 교수 연구팀이 개발하여, 강원도교육청이 교원 연수에도 도입한 바 있다.
해당 검사는 학습역량을 인지, 동기, 행동, 사회정서 4개 영역으로 나눠, 메타인지, 성장 마인드셋, 회복탄력성, 학습계획 실행력 등 21개 세부 항목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개인별 학습 프로파일로 제공되며, 이를 통해 정밀한 맞춤형 지도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진단을 바탕으로 학생이 자신의 학습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공인 코치 자격을 갖춘 강사들이 GROW 코칭 모델을 적용한 참여형 수업을 통해 학습 전략 수립을 돕는다. 이 수업 방식은 일방향 강의보다 학습 내용의 이해도와 적용력을 두 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 한 중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자신의 학습 성향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적합한 공부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다.
참관한 교사도 학생의 학습 특성 파악과 개별 지도에 유용했으며, 학습 의욕이 낮았던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이 프로그램은 1~2회 특강형, 4~6회 단기 과정, 8~12회 정규 과정 등으로 운영되며, 학교와 교육기관의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다.
12회 정규 과정을 수료한 학생의 경우 학습 동기 유지율이 92%에 달해 장기적인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프로그램은 사회정서 코칭을 통한 신입생 적응 지원, 자유학년제 진로 탐색 활동, 행동 역량 강화를 위한 시간관리와 계획 수립, 기초학습력 향상을 위한 노트정리 및 교과서 읽기 전략 등 다양한 교육과정과 연계가 가능하다.
출처 : 내외경제TV(https://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7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