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지원가 역량강화 교육후기]정선교육지원청, 학습코칭지원가 역량강화 연수 "천천히 배우는 아이를 위한 학습코칭 전략"진행 > 교육/코칭/강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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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코칭지원가 역량강화 교육후기]정선교육지원청, 학습코칭지원가 역량강화 연수 "천천히 배우는 아이를 위한 학습코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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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25-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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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학습자, 정서부터 회복해야 합니다” 기초학력 지원의 새로운 접근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김선희 대표는 지난 7월 26일(토) 13시, 강원도 정선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소속 학습코칭지원 7명을 대상으로 “천천히 배우는 아이를 위한 학습코칭 전략”이라는 주제로 실습형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사회정서학습(SEL)’과 ‘작업기억 기반 반복전략’ 등 인지·정서 통합 코칭 전략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습부진 학생을 만나고 있는 학습코칭지원가들이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전형 코칭 기술 습득을 목표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연수에서 김선희 강사는 학습부진의 인지적 원인 중 하나인 작업기억(Working Memory)의 한계와 반복학습 전략에 대해 설명하며, 정서적 회복이 선행되어야 학습 전략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이해와 학습코칭지원가의 역할 재정립, ▲작업기억 기반 반복학습 전략 설계, ▲감정→인지→전략→격려로 이어지는 학습코칭대화 구조, ▲학생별 맞춤 코칭 지도안 작성 실습 등이 진행되었으며, 참여자들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습코칭지원가는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느린학습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코칭 대화법과 반복 전략을 실습으로 익힌 점과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개념이 가장 유익했다”는 소감을 전했다.

실제 현장에서 만나는 학습부진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있어 즉시 활용 가능한 전략 중심의 연수였다는 점에서 큰 만족도를 나타냈다.
그는 “아이를 변화시키려면 부모와 교사가 먼저 감정을 돌보고, 학습 실패 경험을 재해석해줄 수 있어야 한다”며, “정서와 인지가 통합된 학습코칭이야말로 학습부진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선희 강사는 SEL 기반 부모교육 및 학습역량코칭 전문가로도 주목받고 있다. 현재 학부모를 위한 사회정서학습(SEL) 실천 가이드를 집필 중이며, 전국 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 학교,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SEL 기반 부모교육 및 학습역량코칭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김 강사는 훈민에듀코칭 대표, 한국학습코칭전문가협회 이사, 경기도교육청 온품 학부모교육 전문강사이자 (사)한국코치협회 프로코치(KPC)로도 활동하고 있으다. 학습역량진단 기반 학습코칭, 자기주도학습 역량 설계, 성격유형기반 부모코칭교육 분야에서 연간 100회 이상의 강의와 연수를 진행 중이다.

현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평생교육·HRD 전공)에 재학 중이며, 저서로는 『내 아이는 내 뜻대로 키울 줄 알았습니다』 외 다수가 있다.

출처 : 한국강사신문(https://www.lecture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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